함께 발전하고 주민이 중심이 되는 지역 만들기에 앞장선다

박노신 기자 / 기사승인 : 2022-04-19 21:02:58
  • -
  • +
  • 인쇄
지방자치인재개발원,'지역균형발전과 자치분권 정책과정'운영


[뉴스힘=박노신 기자]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은 4월 19일(화)부터 4월 20일(수)까지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‘지역균형발전과 자치분권 정책과정’을 운영한다고 밝혔다.

이번 교육과정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등 4개 기관과 협업으로 운영되며, 본격적인 지방시대를 열어가는 공무원의 역할 이해를 위해 지역균형발전 추진방향, 자치분권(지방자치법, 지방재정, 지방의회, 자치경찰제 등) 주요 정책 및 관련 제도를 소개할 예정이다.

정책별 소관 부서 과장 및 팀장과 선임연구위원 등이 주요 정책 및 지방행정의 주요 당면과제에 대해 설명 및 질의응답을 진행한다.

먼저,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전 지역이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의 중요성과 국ㆍ내외 추진사례 및 자치분권의 주요 내용을 설명한다.

행안부에서는 ▴지역균형발전 추진방향 ▴지방자치법 ▴지방재정 ▴자치경찰제 ▴주민자치회 활성화 ▴공직자 행동강령에 대해 설명한다.

순천시는 순천남초등학교를 지역 주민들이 화합하는 복합공간으로 조성하여 활력을 불어넣은 학교재생 특화사업 사례를 발표한다.
아울러, 지방의회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한 강연도 이루어진다.

윤종진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원장은 "이번 과정을 통해 지역균형발전 정책과 자치분권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활력있는 지역을 만드는데 지방공무원이 앞장서 주기를 바란다.”라고 말했다.

[저작권자ⓒ 뉴스힘. 무단전재-재배포 금지]

뉴스댓글 >